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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스마트폰 사용 금지? 미국 학교와 주 정부가 나선 이유와 효과는?

by ALMI 2024. 8.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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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이 학생들의 학습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보셨나요? 새로운 학년이 시작되면서 미국 전역에서 학생들의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어요. 오늘은 왜 많은 학교와 주 정부가 학생들의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하려 하고, 이러한 조치가 실제로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목차

 

    1. 왜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할까?

    스마트폰-금지

     

    스마트폰은 단순히 통화나 메시지를 주고받는 도구를 넘어, 학생들에게 다양한 방해 요소(cellphones have become school scourage)를 제공해요. 여러 앱, 특히 소셜 미디어 앱들은 수업 시간에 학생들을 쉽게 산만(distract studetns, impair learning)하게 만들죠. Pew Research의 조사에 따르면, 70% 이상의 고등학교 교사들이 학생들의 스마트폰 사용이 “큰 문제(a major problem)”라고 응답했어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주에서는 학생들의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curb phone use)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거나 규정을 새롭게 제정(passed laws, issued orders or adoptedrules)하고 있어요. 이 조치들은 학생들이 수업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 스마트폰을 악용한 사이버 괴롭힘(cyberbullying)이나 부적절한 콘텐츠 공유 같은 문제, nomophobia(the fear of not having access to one's phone)를 예방하려는 목적이 있죠.

    2. 스마트폰 사용 금지의 효과는?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smartphone bans)한 학교들은 학생들의 집중력(ability to concentrate)이 향상되고, 수업 참여도가 높아지는 긍정적인 변화를 보고 있어요. 일부 학교에서는 스마트폰 사용 금지 이후에 스마트폰을 통한 괴롭힘이나 학생 간의 다툼이 감소했다고 해요.

     

    하지만 이와 같은 조치가 모든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지는 않아요. 여전히 학생들은 학교에서 제공하는 노트북이나 태블릿을 통해 유튜브를 시청하거나 게임을 할 수 있어요. 실제로 노트북 사용이 수업 중 학생들의 집중력을 떨어뜨린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요. 또한, 학교에서 제공하는 기기(school-issued latops or tablets)를 통해 사이버 괴롭힘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어요.

    3. 스마트폰 사용 금지, 어디서 시작되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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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폰 사용 금지는 작년에 플로리다 주에서 시작됐어요. 플로리다는 공립학교에서 수업 시간 동안(during the entire school day) 학생들이 개인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게(bar students from using personal wireless devices) 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죠. 이 법안은 학생들이 소셜 미디어에 접속하는 것을 차단(block student access to social media platforms)하고, 학교에서 제공하는 기기에서 TikTok 같은 앱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어요.

     

    플로리다 주의 뒤를 이어 인디애나, 루이지애나, 사우스캐롤라이나 등 다른 주들도 비슷한 법안을 통과시키거나 규정을 새롭게 마련했어요. 이들 주는 학생들의 스마트폰 사용을 수업 시간뿐만 아니라 학교 전체에서 금지하고 있어요.

     

    4. 학생과 학부모의 반응은?

    스마트폰 사용 금지 조치에 대해 학부모와 학생들의 반응은 다양해요. National Parents Union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70%의 학부모가 수업 중에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하는 것에 동의했지만, 점심시간이나 쉬는 시간(during lunch or recess)에는 학생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학부모들도 많았어요.

     

    학생들 중에는 스마트폰을 통해 노트를 작성하거나 과제를 촬영하는 등 학습에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경우도 있어, 이러한 금지 조치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어요. 또한, 스마트폰 금지가 방과 후 일(after-school jobs)하거나 병든 가족을 돌봐야 하는 학생들(students with adult responsibilities)에게 불리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요.

     


     

    학생들의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하려는 노력은 계속되고 있지만, 그 효과와 부작용에 대한 논의는 여전히 뜨거운 이슈로 남아있어요. 학교와 학부모, 학생들이 함께 이러한 변화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대화하고, 최선의 방법을 찾아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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