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인증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금융인증서가 무엇인지부터 발급절차와 장점까지 꼭 확인해보세요.
인증서의 종류로는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민간인증서가 있는데요. 저는 셋 다 사용해보니 금융인증서가 훨씬 편해서 금융인증서를 애용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USB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점, 유효기간이 길다는 점이 가장 편리하더라고요. 이번에는 이 금융인증서를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목차
금융인증서란?
금융인증서는 인터넷 뱅킹, 모바일 뱅킹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때 본인 인증을 위한 디지털 인증서에요. 기존 공인인증서를 대체한 것으로, 2020년 공인인증서 의무 사용이 폐지된 이후 도입되었습니다. 금융인증서는 사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금융기관 공동 인증 시스템을 통해 발급 및 사용됩니다. 유효기간은 3년이며,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여러 기기에서 사용 가능하고,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간편하게 인증이 가능합니다. 또한 보안성이 강화되어 안전한 금융 거래를 지원해요.
이전 포스팅에서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를 자세히 비교해놓았으니 아래에서 꼭 확인해보세요.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주거래은행의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앱을 다운 받은 후 인증/보안센터에 접속해주세요. 본인확인 후 간단한게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제 주거래인행인 KB국민은행을 기준으로 금융인증서 발급절차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릴게요.
금융인증서 발급절차
1. KB스타뱅킹 어플 접속 후 상단의 돋보기 클릭
2. '금융인증서' 입력 후 검색 금융인증서 발급 메뉴 선택
3. 본인인증
4. 비밀번호 설정(6자리)
5. 금융인증서 발급완료
본인인증 과정에서 신분증이 필요하니 준비해주세요. 주로 신분증과 계좌조회, 휴대폰 인증이 본인인증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본인인증 절차 후 금융인증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해 이름, 휴대폰 번호,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금융인증서가 발급됩니다. 유효기간이 나오긴 하지만 자동갱신 되므로 따로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금융인증서는 클라우드에 저장되기 때문에 따로 USB나 휴대폰에 저장할 필요가 없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비밀번호로 바로 인증이 가능하다는 것이 아주 큰 장점이에요. 저는 국민은행을 기준으로 발급방법을 안내드렸지만 다른 은행도 절차는 크게 다르지 않으니 쉽게 금융인증서 발급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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